Eunjeong Choi's profile

A series of Korean house (옥상)

A series of Korean house - apartment, one-room and Goshiwon
옥상 시리즈 - 아파트, 원룸 그리고 고시원
03:26 / 01:30 / 01:30
Experimental Motion Graphics
Multi-channel video
답답한 천장을 보며 잠을 자는 우리에게. 그런 소문이 있다. 가상의 집이 있다는. 그 집은 환상이기도 하며, 나 같은 자만이 그 환상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. 어서 빨리 내가 사는 곳을 벗어나 그곳으로 로그인하고싶다. 원룸은 집일까? 단칸방은 집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. 집의 조건은 무엇일까. 우리는 잠만 잘 수있으면 되는 곳을 집이라고 불렀다.내가 있는방이 거실이자 침실이자 부엌인 집. 원룸. 나는 부엌이 거실이 방이 내 집인 모든 것인 그게 너무 싫었다. 그래서 나는 집을 설계하기 시작했다. 내 결핍을 채워줄 환상의 환영의 집을.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계약서가 필요했다. 나는 계약서를 만들고, 복사했다. 복제만으로 가능한 시작이었다. 그렇게 나의 가상의 집은 탄생하였다. 부엌과 거실, 방 벽들은 무수히 회전했다. 모든 것들은 기이상적으로 늘어났다. 모두가 가상의 공간이기에 가능했다. 내 가상 의 집은 보증금 1000에 월세 50이 필요없는 내 상상만으로 모든것이 가능한 공간이었다. 좁은 집 천장을 보고 누워있으면, 이 지긋지긋한 현실을 벗어나 빨리 가상에 로그인하고 싶었다. 나의 욕망을 재현할 수 있는 나의 멋진 집이 있는 곳으로.




#1. Goshiwon (고시원)
고시원은 각종 고시 및 시험을 준비하는 장기 수험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주거시설이다. 그렇지만 수험생 이외의 사람들도 비용이 다른 주거 시설보다 싼 까닭에 많이 찾고 있다. 고시원을 이용하는 집단은 크게 세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, 첫 번째 집단은 수험생이고, 두 번째 집단은 젊은 독신 직장인이고, 세 번째 집단은 노인, 장애인, 기초생활보장 대상자, 그리고 저임금ㆍ불안정 노동자 등 도시 빈곤층이다. 현재 고시원은 단신 가구 형태를 보이는 도시 빈곤층의 불안정한 주거지로 자리잡혔다.
 
A goshiwon is a very small room that students live in while studying for an important test, or if their normal home is far from their school. Goshiwon are usually rented in short-term leases and do not usually include private bathrooms. 





#2. One-room (원룸)

원룸은 방 하나에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설비를 갖춘 방식의 집을 가리키는 단어이다. 특히 서울은 인구밀도가 높은 특성상 많은 원룸이 존재하고 그 안에는 대학생, 신혼부부 등 상대적으로 주거비용을 많이 지불할 수 없는 집단이 살아가고 있다.
One-room type is a flat having only a few rooms. Especially in Seoul, due to its high population density, there are many one-room types, and there are groups that can not pay a relatively large amount of housing expenses such as college students and newlyweds.



#3. Apartment (아파트)
옥상 시리즈는 내가 살았던 집에 대해 ‘기호'로 객관화 시켜보는 과정이다. 설계도는 건축물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 기호이다.나는 이 설계도에서 사람의 시각에서 볼 수 없는 전지적 시점으로 집을 묘사하는 부분이 흥미로웠다. 성인이 되고 수많은 집을 옮겨 다녔던 나에게 집이라는 존재는 크게 다가왔지만 설계도 속 집 크기는 고작이었다. 나의 집은 좁아 너무 답답했고, 그렇다고 넓은 집은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웠다. 세상에는 수많은 집이 존재함에도 내게 주어진 공간은 단 몇 평 뿐이었다. 나는 이 작업을 통해서 집과 나를 분리하고 타자화 시켜보고자 하였다.




A series of Korean house (옥상)
Published:

A series of Korean house (옥상)

Experimental motion graphics about Korean house.

Published: